하이매거진

노인성 냄새를 잡아라!
2017/02/09  13250  
        

설 연휴, 멋쟁이 신사 김씨 할아버지네 가족들이 명절을 지내기 위해 할아버지께서 살고 있는 집으로 모이게 되었습니다. 자식들과 귀여운 손자들까지 가족들과 행복한 시간을 보내며 손자들 재롱에 김씨 할아버지는 그런 손자들을 꼭 끌어 안아 주었습니다. 그런데 손자들의 표정이...할아버지의 냄새 때문에 손자들은 힘들어하는데요. 할아버지도 마음은 아프지만 어찌할 수 없는 상황에 황당해 합니다.

 

이러한 일들이 주변에 기사에도 많이 나오는데요, 오늘은 이런 "노인냄새"를 없애는 원인과 방법에 대해서 배워보겠습니다!


 

노인 냄새의 원인은 대부분 식사나 스트레스와 같은 단순한 원인에서 발생하게 되는데요. 주변 사람들에게 불쾌감을 주는 냄새 원인을 체크해 보겠습니다.

<노인 냄새 어디서!?>

 

노인 냄새의 근원은 몸 속에 쌓여 있는 노폐물에 있습니다. 이러한 노폐물들이 밖으로 빠져나오면서 나게 되는데요. 노화로 인한 신진대사 능력 저하로 노폐물의 분해와 배출이 원활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생.채식을 먹고 생수와 풍욕이나 냉온욕을 하고 있는 사람은 냄새가 덜하다고 합니다, 노인냄새가 발생하는 부분은 목둘레, 겨드랑이, 가슴, , 귀 뒷면, 두피, 코 주위라고 합니다. 이 주위만 관리를 해주시고 잘 씻어주신다면 간단하면서도 쉽게 냄새를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노인 냄새의 원인>

 

식생활. 노인 냄새의 원인은 과다한 피지 분비가 대부분이다. 지방이 다량 함유된 고기나 튀김을 좋아하는 경우, 노인 냄새의 원인 성분인 펠라르곤산이 체내에 쌓인다. 또 과자나 초콜릿처럼 당분이 과다하게 포함된 음식도 피지 분비를 촉진시킨다. 특히 당분은 피지 분비에 즉효성이 있다. 식사 후 우리 얼굴이 번들번들한 것도 당분의 즉효성 때문이다. 이런 피지 분비를 촉진하는 음식은 줄이고, 신선한 채소 위주의 식단을 유지하면 냄새관리에 큰 도움이 된다.

 

과도한 스트레스. 스트레스를 받으면 체내 호르몬 균형이 깨지면서 피지 분비를 늘리고, 이것이 노인 냄새로 이어진다. 또 혈류량이 나빠지고 신진대사도 떨어져 노폐물 배출이 어려워지는 것도 냄새의 원인이 된다. 악순환의 연속인 셈이다. 사람이 스트레스 없이 살아가는 것은 불가능하기에 해소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수면 부족. 숙면 중 분비되는 성장호르몬은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노폐물 제거에 도움을 준다. 때문에 수면이 부족하면 신진대사가 낮아져 노폐물이 축적되고 그것이 냄새의 원인이 된다. 스트레스는 펠라르곤산과 과산화지질 억제를 약화시키는 역할을 해 냄새 발생률이 높아진다. 냄새를 없애고 싶다면 숙면은 필수다.

 

흡연과 과음. 흡연은 식사보다 큰 영향을 끼친다. 담배는 체내에 독성 활성화산소를 증가시켜 노인 냄새 원인 물질의 증가를 초래한다. 흡연이 잦을수록 원인 물질도 늘어나므로 애연가들은 주의해야 한다. 또 체내에 들어온 알코올 분해 과정에서 생성되는 아세트알데히드 같은 물질도 노인 냄새 발생을 일으킨다. 특히 과음한 다음날 독한 냄새가 풍길 가능성이 높다.

다섯 번째는 자외선이다. 적당량의 자외선은 비타민D 생성에 도움이 되지만 과한 자외선은 피부에 자극을 가해 피지 분비를 늘리며 활성 산소 발생을 촉진시키기 때문이다.

 

<출처-장기요양보험 행복한 동행에서 발취>

 

<노인 냄새를 막자!>


1. 인체에 노폐물이 쌓이지 않도록 한다.

2. 쌓인 노폐물을 빨리 배출한다.

3. 항상 몸을 깨끗이 한다.

4. 창문을 열어 환기를 자주 시킨다.

5. 의복을 자주 갈아입는다. 특히 속옷은 매일 갈아입는다.

6. 의복과 침구를 햇볕에 말린다.

7. 운동으로 산화지방을 태운다.

8. , 담배, 냄새나는 음식 등을 줄인다.

9. 항산화물질이 풍부한 녹황색 채소나 과일을 충분히 섭취한다.

 

노인성 냄새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명절에는 손자 손녀들이 할아버지 품으로 기분좋게 안겼으면 좋겠네요^^ 지금까지 실버하이 였습니다.

 
다음글
top button